티스토리 뷰
과민성 대장 증후군은 전 세계적으로 사춘기 이후 성인의 10~20%가 이 질환에 시달리고 있을 만큼 흔한 병이고, 현재 수많은 연구가 이루어지고 있습니다. 반복되는 복통과 설사 등 기능성 장의 기능 문제가 되는 이 질병은 유전, 환경, 호르몬, 자율신경계 등 여러 요인들이 관계가 있다고 밝혀졌고, 남자보다 여자에게서 2~3배가량 많다는 것에서 심리사회적 요인도 관여한다는 게 알려졌습니다. 이제는 흔한 질병이 되어버린 과민성 대장 증후군은 어떤 증상과 원인이 있는지, 그 치료방법과 ➡️과민성 대장 증후군에 좋은 음식까지 자세히 알아보겠습니다.
과민성 대장 증후군의 증상
- 약간의 스트레스에도 복통이 있고, 수시로 복부 팽만감, 설사 등의 증상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과민성 대장 증후군이 지속되면 신체 증상뿐만 아니라 심리적 문제까지 나타나 무기력함과 자신감 하락을 초래하고 일상생활에도 많은 지장을 줄 수 있습니다.
일부 환자들은 주요 증상들이 나타날 때마다 극심한 스트레스를 받는 모습을 보이는데 심신이 불안정해질 경우는 심계항진, 배뇨장애, 우울, 초조, 불안 등의 기타 전신증상들이 추가적으로 발현될 수 있으므로 과민성 대장 증후군으로 진단받았다면 현재 발현되고 있는 증상에 적극적으로 대응해 나가면서 병세를 호전시키고 불안정한 마음을 다스려야 합니다.
1. 복통
- 주로 배꼽 주위 또는 아랫배가 아프다.
- 배가 사르르 아프다가 대변을 보고 나면 복통이 줄어든다.
2. 설사형
- 배변 후에도 주로 잔변감이 남아 있다.
- 설사 전에 긴박감을 느끼며 식후마다 화장실을 가기도 한다.
3. 가스형
- 아랫배에 가스가 가득 찬 느낌이 든다.
- 방귀를 유난히 자주 뀌고 가스가 차서 배가 빵빵하다.
4. 변비형
- 조금만 신경이 쓰여도 대변이 안 나온다.
- 여행을 가거나 화장실이 바뀌면 변을 제대로 못 본다.
5. 자율신경형
- 강박 성격 등의 심리적 문제를 동반한다.
- 평소에는 괜찮다가 긴장감 등이 과도하면 심해질 수 있다.
5. 정신적 증상
- 불면증, 학습장애, 집중력장애, 스트레스, 잦은 피로감, 긴장/초조, 불안장애, 우울증 등으로 나타난다.
과민성 대장 증후군의 원인
- 과민성대장증후군은 별다른 이상이 없는데도 배가 아프고 변비나 설사를 하는 병이다. 증후군이라는 이름에서 알 수 있듯이 명확한 기질적인 원인을 찾기 힘든 질환, 즉 원인이 완전히 밝혀지지 않았다. 연구에 따르면 이는 다인자성 질환으로 나타났으며 장과 뇌의 상호작용의 이상, 장 운동성 변화, 민감도, 염증 및 장내 미생물총의 변화를 포함한 여러 요인의 조합으로 과민성 대장 증후군 발병에 기여할 가능성이 있음을 의미한다.
1. 위장의 기능 저하
2. 심리 상태
- 감정 기복이 급격하게 변하거나 생활 패턴이 급작스럽게 바뀌거나(밤낮이 바뀌는 직업 등) 큰 시험(수능)이나 중요한 일(면접이나 평가)을 앞뒀을 때 심리적인 불안이나 걱정 등으로 발병하는 일이 상당히 많다. 의대생들의 3/1이 과민성 대장 증후군을 앓는다고 한다.
3. 대장 내 염증
- 세균 감염 상태에서 염증 반응으로 뉴런(신경 세포)이 자멸사한다. 즉, 장의 뉴런(신경 세포)이 죽어서 제 기능을 정확히 못 해내는 상태이다.
4. 잘못된 식·생활습관
- 특정한 음식(기름진 음식이나 자극적이고 맵고 짠 음식), 밀가루처럼 쉽게 쓰이는 특정 원재료에 민감한 알레르기로 인한 요인이 있다.
5. 스트레스
- 정신적 충격 같은 스트레스로 교감신경이 흥분되면서 아드레날린과 코르티솔이 과다 분출하게 되어 위와 장을 비롯한 각종 장기들의 평활근을 수축시키고 과민성 대장 증후군으로 이어진다.
6. 유전
7. 호르몬
- 에스트로겐의 영향이 있다고도 본다. 실제로 배란/생리 주기에 맞춰 과민성 대장 증후군 증상이 심해지는지 연구논문도 있고, 호르몬 대체 요법을 진행하는 갱년기 여성들이 호르몬 대체치료 없이 갱년기를 지내는 이들보다 과민성 대장 증후군을 겪는 경우가 많은 것으로 나타났다.
📌 결국 과민성 대장 증후군으로 인한 복통은 스트레스나 심리적 요인 그리고 식습관적인 원인(염증을 악화시키는 요소들)이 복합적으로 작용하여 장의 뉴런(신경 세포)이 자살하기 때문에 그 과정에서 발생하는 고통이다.
치료 방법
1. 평상시에 배를 따뜻하게 유지한다.
2. 찬 음식, 자극적이거나 짜고 매운 음식, 기름기가 많은 음식은 피하고, 유산균이 많이 포함된 음식을 먹도록 노력한다. 그리고 올리고당류, 이당류, 단당류, 폴리올 등의 발효되기 쉬운 포드맵이 많이 포함된 식품은 장내 팽창을 일으켜 복통, 가스, 설사, 복부팽만의 원인이 될 수 있기에 피해야 한다.
3. 정신적 스트레스를 가급적 피하고, 스트레스를 받았다면 푸는 방법을 찾는다. (명상, 요가, 호흡, 음악감상 추천)
4. 규칙적인 운동과 충분한 수면이 필요하다.
5. 우울증이 동반되는 심각한 경우에는 항우울제, 신경안정제 통증 완화에 도움이 될 수 있다.
6. 다이어트로 인해 식사량이 줄어들 경우 과민성 대장 증후군이 수시로 나타날 수 있다. 이런 경우는 야채, 과일, 곡물 쪽으로 더 많이 섭취하여 어느 정도 포만감을 유지하는 것이 좋다.
과민성 대장 증후군을 앓고 살아가는 것은 어려울 수 있지만 많은 사람들은 식이 변화, 스트레스 관리 및 약물 치료를 조합하여 증상을 잘 조절할 수 있다는 것을 알고 있습니다. 증상 일기를 작성하고, 상태에 대한 정보를 유지하고, 정기적인 검진을 통해 관리하면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 연관정보 더 보기 ⬇️